https://www.acmicpc.net/problem/17143
문제
낚시왕이 상어 낚시를 하는 곳은 크기가 R×C인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다. 격자판의 각 칸은 (r, c)로 나타낼 수 있다. r은 행, c는 열이고, (R, C)는 아래 그림에서 가장 오른쪽 아래에 있는 칸이다. 칸에는 상어가 최대 한 마리 들어있을 수 있다. 상어는 크기와 속도를 가지고 있다.
낚시왕은 처음에 1번 열의 한 칸 왼쪽에 있다. 다음은 1초 동안 일어나는 일이며, 아래 적힌 순서대로 일어난다. 낚시왕은 가장 오른쪽 열의 오른쪽 칸에 이동하면 이동을 멈춘다.
- 낚시왕이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한다.
- 낚시왕이 있는 열에 있는 상어 중에서 땅과 제일 가까운 상어를 잡는다. 상어를 잡으면 격자판에서 잡은 상어가 사라진다.
- 상어가 이동한다.
상어는 입력으로 주어진 속도로 이동하고, 속도의 단위는 칸/초이다. 상어가 이동하려고 하는 칸이 격자판의 경계를 넘는 경우에는 방향을 반대로 바꿔서 속력을 유지한채로 이동한다.
왼쪽 그림의 상태에서 1초가 지나면 오른쪽 상태가 된다. 상어가 보고 있는 방향이 속도의 방향, 왼쪽 아래에 적힌 정수는 속력이다. 왼쪽 위에 상어를 구분하기 위해 문자를 적었다.
상어가 이동을 마친 후에 한 칸에 상어가 두 마리 이상 있을 수 있다. 이때는 크기가 가장 큰 상어가 나머지 상어를 모두 잡아먹는다.
낚시왕이 상어 낚시를 하는 격자판의 상태가 주어졌을 때, 낚시왕이 잡은 상어 크기의 합을 구해보자.
입력
첫째 줄에 격자판의 크기 R, C와 상어의 수 M이 주어진다. (2 ≤ R, C ≤ 100, 0 ≤ M ≤ R×C)
둘째 줄부터 M개의 줄에 상어의 정보가 주어진다. 상어의 정보는 다섯 정수 r, c, s, d, z (1 ≤ r ≤ R, 1 ≤ c ≤ C, 0 ≤ s ≤ 1000, 1 ≤ d ≤ 4, 1 ≤ z ≤ 10000) 로 이루어져 있다. (r, c)는 상어의 위치, s는 속력, d는 이동 방향, z는 크기이다. d가 1인 경우는 위, 2인 경우는 아래, 3인 경우는 오른쪽, 4인 경우는 왼쪽을 의미한다.
두 상어가 같은 크기를 갖는 경우는 없고, 하나의 칸에 둘 이상의 상어가 있는 경우는 없다.
출력
낚시왕이 잡은 상어 크기의 합을 출력한다.
지금껏 풀어왔던 시물레이션 문제들과 비슷한 문제이다. 내가 생각하는 시물레이션 문제 풀 때 중요하게 생각해야할 건
1. 최신화가 계속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최신화 시켜주는 판 하나, 최신화 시켜주는 걸 저장 해주는 판 하나 해서
똑같은 맵 2개를 선언해서 관리해주어야 한다.
2. 문제 입력 조건을 보고 시간복잡도를 계산한 후, 최대한 줄일 것
이 문제에서 시간복잡도를 보면 1초의 제한시간이 있고, 격자의 판의 최대크기는 100
상어의 최대 수는 10000,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상어의 Speed이다. Speed를 보면 최대 크기가 10000인데
저 부분을 줄여주어야한다. 줄이지 않으면 Speed가 0이 될 때까지 한 칸씩 이동시켜주어야하는데 그걸 for문으로 돌리면 당연히 시간초과가 난다.
그럼 저 부분을 어떻게 줄여주어야 할까?
상어는 방향성을 가지고 이동하는데 상어의 다음 이동 위치가 범위 밖으로 나가면 방향을 반대로 돌려 반대로 이동한다.
-> 이 말은, 상어의 Speed가 크면 왔던 구역을 계속해서 왕복한다. 나머지 계산을 해서 왕복하는 시간을 없애버리자.
만약 방향이 1번 또는 3번일 경우에는 위 또는 아래 방향으로 계속 움직인다. 있던 자리에 다시 되돌아오려면 몇 번 이동해야할까? Speed가 (row - 1) * 2가 될 경우 제자리로 돌아오게 된다.
방향이 2번 또는 4번이면? (col - 1) * 2가 될 경우 제자리로 돌아오게 된다.
만약 Speed가 제자리로 돌아오게 되는 값보다 크게 될 경우 그 전 이동은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그 다음 이동할 칸만 구해주면 되는것이다.
if (Dir_s == 1 || Dir_s == 2) {
int Restart = (row - 1) * 2;
if (Speed >= Restart)
Speed = Speed % Restart;
for (int i = 0; i < Speed; i++) {
ny = y + Dir[Dir_s].y;
nx = x + Dir[Dir_s].x;
if (ny < 1) {
Dir_s = 2;
ny = ny + 2;
}
if (ny > row) {
Dir_s = 1;
ny = ny - 2;
}
y = ny;
x = nx;
}
}
else {
int Restart = (col - 1) * 2;
if (Speed >= Restart)
Speed = Speed % Restart;
for (int i = 0; i < Speed; i++) {
ny = y + Dir[Dir_s].y;
nx = x + Dir[Dir_s].x;
if (nx < 1) {
Dir_s = 3;
nx = nx + 2;
}
if (nx > col) {
Dir_s = 4;
nx = nx - 2;
}
y = ny;
x = nx;
}
}
위 처럼 Restart값보다 Speed값이 크거나 작을 경우에는 어처피 제자리로 돌아오게 되는 경우이므로 나머지 계산을 통해 불필요한 이동횟수를 줄여주는 것이다.
저 부분이 가장 중요했던 포인트인 것 같다. 나머지 부분의 구현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define _CRT_SECURE_NO_WARNINGS
#include <iostream>
#include <algorithm>
#include<stdlib.h>
#include <vector>
#include <queue>
#include <string>
#include <cstring>
#include <stack>
#include <map>
#include <set>
#include <cmath>
#define INF 9876543210
#define ENDL cout << endl;
#define endl '\n'
#define swap(type, x, y) do{type t=y;y=x;x=t;}while(0)
using namespace std;
typedef long long ll;
typedef pair<int, int> pl;
typedef struct node {
int y;
int x;
}Node;
typedef struct Information {
bool isShark;
int speed;
int direct;
int Size;
}Information;
typedef struct Save_Infor {
bool isShark;
int speed;
int direct;
int Size;
int y, x;
}Save;
vector<Save> v;
Information adj[101][101], s_adj[101][101];
const Node Dir[] = { {0,0}, {-1,0}, {1,0}, {0,1}, {0,-1} };
int row, col, M, Answer;
// 한 칸 이동 -> 상어 잡고 -> 상어 이동
void Input_Data() {
cin >> row >> col >> M;
for (int i = 0; i < M; i++) {
int r, c, s, d, z;
cin >> r >> c >> s >> d >> z;
adj[r][c].speed = s;
adj[r][c].direct = d;
adj[r][c].Size = z;
adj[r][c].isShark = true;
v.push_back({ true,s, d, z, r, c });
}
}
bool isValid(int y, int x) {
return (1 <= y && y <= row && 1 <= x && x <= col);
}
void Clear_Shark(int y, int x) {
adj[y][x].direct = 0;
adj[y][x].Size = 0;
adj[y][x].speed = 0;
adj[y][x].isShark = false;
}
bool isCanHuntShark(int position) {
for (int i = 1; i <= row; i++) {
if (adj[i][position].isShark) {
Answer += adj[i][position].Size;
Clear_Shark(i, position);
return true;
}
}
return false;
}
void Move_Shark() {
vector<Save> Temp;
memset(s_adj, false, sizeof(s_adj));
while (!v.empty()) {
bool flag = v.back().isShark;
int Speed = v.back().speed;
int Dir_s = v.back().direct;
int Shark_Size = v.back().Size;
int y = v.back().y;
int x = v.back().x;
if (adj[y][x].isShark == false) {
v.pop_back();
continue;
}
else {
v.pop_back();
int ny, nx;
if (Dir_s == 1 || Dir_s == 2) {
int Restart = (row - 1) * 2;
if (Speed >= Restart)
Speed = Speed % Restart;
for (int i = 0; i < Speed; i++) {
ny = y + Dir[Dir_s].y;
nx = x + Dir[Dir_s].x;
if (ny < 1) {
Dir_s = 2;
ny = ny + 2;
}
if (ny > row) {
Dir_s = 1;
ny = ny - 2;
}
y = ny;
x = nx;
}
}
else {
int Restart = (col - 1) * 2;
if (Speed >= Restart)
Speed = Speed % Restart;
for (int i = 0; i < Speed; i++) {
ny = y + Dir[Dir_s].y;
nx = x + Dir[Dir_s].x;
if (nx < 1) {
Dir_s = 3;
nx = nx + 2;
}
if (nx > col) {
Dir_s = 4;
nx = nx - 2;
}
y = ny;
x = nx;
}
}
if (s_adj[y][x].isShark == false) {
s_adj[y][x].isShark = true;
s_adj[y][x].direct = Dir_s;
s_adj[y][x].Size = Shark_Size;
s_adj[y][x].speed = Speed;
}
else {
if (s_adj[y][x].Size < Shark_Size) {
s_adj[y][x].direct = Dir_s;
s_adj[y][x].Size = Shark_Size;
s_adj[y][x].speed = Speed;
}
else continue;
}
}
}
for (int y = 1; y <= row; y++) {
for (int x = 1; x <= col; x++) {
if (s_adj[y][x].isShark)
Temp.push_back({ true, s_adj[y][x].speed, s_adj[y][x].direct, s_adj[y][x].Size, y, x });
adj[y][x] = s_adj[y][x];
}
}
v = Temp;
}
void go_Hunt(int position) {
if (position > col) return;
isCanHuntShark(position);
Move_Shark();
go_Hunt(position + 1);
}
int main() {
ios::sync_with_stdio(false);
cin.tie(0);
cout.tie(0);
Input_Data();
if (M == 0) {
cout << 0 << endl;
return 0;
}
go_Hunt(1);
cout << Answer << endl;
return 0;
}
'BOJ > 시물레이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C/C++] 백준 - 4991번 : 로봇 청소기 (0) | 2021.09.07 |
---|---|
[C/C++] 백준 - 12100번 : 2048(Easy) (0) | 2021.08.25 |
[C/C++] 백준 - 19236번 : 청소년 상어 (0) | 2021.08.10 |
[C/C++] 백준 - 17779번 : 게리맨더링2 (삼성 기출) (0) | 2021.08.09 |
[C/C++] 백준 - 16637번 : 괄호 추가하기 (삼성 A형 기출문제) (0) | 2021.08.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