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스프링의 이해와 원리

오브젝트와 의존관계 - 4. 개방 폐쇄 원칙 / 전략 패턴

JWonK 2022. 3. 14. 00:38
728x90
반응형

개방 폐쇄 원칙(OCP, Open-Closed Principle)은 깔끔한 설계를 위해 적용 가능한 객체 지향 설계 원칙 중의 하나다.

이 원칙을 간단히 정의하자면 클래스나 모듈은 확장에는 열려 있어야 하고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한다.

 

좋은 객체 지향 설계 원칙(SOLID)에 대해 정리해놓은 글이 있다.

https://wonsjung.tistory.com/290?category=987440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다형성 : Polymorphism 하나의 코드로 다양한 타입의 객체를 처리하는 기술 :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한 구현 클래스로 다른 일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오버라이딩을 통해 가능하다. 스프링을 이

wonsjung.tistory.com

 

높은 응집도와 낮은 결합도

개방 폐쇄 원칙은 높은 응집도와 낮은 결합도(high coherence and low coupling)라는 소프트웨어 개발의 고전적인 원리로도 설명이 가능하다.

 

응집도가 높다는 건 하나의 모듈, 클래스가 하나의 책임 또는 관심사에만 집중되어 있다는 뜻이다. 불필요하거나 직접 관련이 없는 외부의 관심과 책임이 얽혀 있지 않으며, 하나의 공통 관심사는 한 클래스에 모여 있다.

 

높은 응집도는 클래스 레벨 뿐 아니라, 패키지, 컴포넌트, 모듈에 이르기까지 그 대상의 크기가 달라도 동일한 원리로 적용될 수 있다.

 

 

▶ 높은 응집도

응집도가 높다는 것은 변화가 일어날 때 해당 모듈에서 변하는 부분이 크다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즉 변경이 일어날 때 모듈의 많은 부분이 함께 바뀐다면 응집도가 높다고 말할 수 있다.

 

 

▶ 낮은 결합도

낮은 결합도는 높은 응집도보다 더 민감한 원칙이다. 책임과 관심사가 다른 오브젝트 또는 모듈과는 낮은 결합도, 즉 느슨하게 연결된 형태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느슨한 연결은 관계를 유지하는 데 꼭 필요한 최소한의 방법만 간접적인 형태로 제공하고, 나머지는 서로 독립적이고 알 필요도 없게 만들어주는 것이다. 

결합도가 낮아지면 변화에 대응하는 속도가 높아지고, 구성이 깔끔해진다. 또한 확장하기에도 매우 편리하다.

여기서 결합도란 '하나의 오브젝트가 변경이 일어날 때에 관계를 맺고 있는 다른 오브젝트에게 변화를 요구하는 정도'로 설명 가능하다. 낮은 결합도란 결국, 하나의 변경이 발생할 때 마치 파문이 이는 것처럼 여타 모듈과 객체로 변경에 대한 요구가 전파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전략 패턴

전략 패턴은 디자인 패턴의 꽃이라고 불릴 만큼 다양하게 자주 사용되는 패턴이다. 개방 폐쇄 원칙의 실현에도 가장 잘 들어 맞는 패턴이라고 볼 수 있다. 전략 패턴은 자신의 기능 맥락에서, 필요에 따라 변경이 필요한 알고리즘을 인터페이스를 통해 통째로 외부로 분리시키고, 이를 구현한 구체적인 알고리즘 클래스를 필요에 따라 바꿔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디자인 패턴이다.

 

 

 

 

스프링이란, 객체지향적 설계 원칙과 디자인 패턴에 나타난 장점을 자연스럽게 개발자들이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프레임워크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