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프트웨어 패키징
: 모듈별로 배포용 설치 파일을 만드는 것을 말하며 사용자 중심으로 진행한다.
기능 식별 → 모듈화 → 빌드 진행 → 사용자 환경 분석 → 패키징 및 적용 시험 → 패키징 변경 개선 → 배표
※ 릴리즈 노트 작성 항목
- Header : 릴리즈 이름, 소프트웨어 이름, 버전, 날짜 등
- 개요 : 소프트웨어 및 변경사항 전체에 대한 간략한 내용
- 목적 : 해당 릴리즈 버전에서의 새로운 기능이나 수정된 기능의 목록과 릴리즈 노트의 목적에 대한 간략한 개요
- 문제 요약 : 수정된 버그에 대한 간략한 설명 또는 릴리즈 추가 항목에 대한 요약
- 재현 항목 : 버그 발견에 대한 과정 설명
- 수정/개선 내용 : 버그를 수정/개선한 내용을 간단히 설명
- 사용자 영향도
- SW 지원 영향도
- 노트
- 면책 조항
- 연락처
※ 디지털 저작권 관리의 구성 요소
- 클리어링 하우스(Clearing House) : 저작권에 대한 사용 권한, 라이선스 발급, 암호화된 키 관리, 사용량에 따른 결제 관리 등을 수행하는 곳
- 콘텐츠 제공자
- 패키저
- 콘텐츠 분배자
- 콘텐츠 소비자
- DRM 컨트롤러 : 배포된 콘텐츠의 이용 권한을 통제하는 프로그램
- 보안 컨테이너
※ 디지털 저작권 관리의 기술 요소
- 암호화
- 키 관리
- 암호화 파일 생성
- 식별 기술
- 저작권 표현
- 정책 관리
- 크랙 방지
- 인증
※ 소프트웨어 패키징의 형상 관리
: 개발 과정에서 소프트웨어의 변경 사항을 관리하기 위해 개발된 일련의 활동
형상 식별
: 이름과 관리 번호를 부여하고, 계층(Tree) 구조로 구분하여 수정 및 추적이 용이하도록 하는 작업
버전 제어
: 다른 버전의 형상 항목을 관리하고, 이를 위해 특정 절차와 도구를 결합시키는 작업
형상 통제
: 형상 항목에 대한 변경 요구를 검토하여 현재의 기준선이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조정하는 작업
형상 감사
: 기준선의 무결성을 평가하기 위해 확인, 검증, 검열 과정을 통해 공식적으로 승인하는 작업
형상 기록
: 형상의 식별, 통제, 감사 작업의 결과를 기록/관리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작업
※ 소프트웨어 버전 등록 관련 주요 기능
- 저장소 [Repository]
- 가져오기 [Import] : 버전 관리가 되고 있지 않은 아무것도 없는 저장소에 처음으로 파일을 복사함
- 체크아웃 [Check-Out] : 프로그램을 수정하기 위해 저장소에서 파일을 받아옴
- 체크인 [Check-In] : 파일을 새로운 버전으로 갱신
- 커밋 [Commit] : 체크인을 수행할 때 이전에 갱신된 내용이 있는 경우에는 충돌(Confict)을 알리고 diff도구를 이용해 수정한 후 갱신 완료
- 동기화 [Update] : 저장소에 있는 최신 버전으로 자신의 작업 공간을 동기화
※ 소프트웨어 버전 관리 도구
- 공유 폴더 방식 : 버전 관리 자료가 지역 컴퓨터의 공유 폴더에 저장되어 관리
- 클라이언트/서버 방식 : 버전 관리 자료가 서버에 저장되어 관리 되는 방식
- 분산 저장소 방식 : 원격 저장소와 분산된 개발자 PC의 지역 저장소에 함께 저장되어 관리되는 방식
※ Git의 주요 명령어
- add : 작업 내용을 스테이징 영역(Staging Area)에 추가
- commit : 작업 내역을 지역 저장소에 저장
- branch : 새로운 브랜치를 생성하며, 최초로 commit을 하면 마스터(master -> main) 브랜치가 생성
- checkout : 지정한 브랜치로 이동
- merge : 지정한 브랜치의 변경 내역을 현재 HEAD 포인터가 가리키는 브랜치에 반영함으로써 두 브랜치 병함
- init : 지역 저장소 생성
- remote add : 원격 저장소에 연결
- push : 로컬 저장소의 변경 내역을 원격 저장소에 반영
- fetch : 원격 저장소의 변경 이력만을 지역 저장소로 가져와 반영
- clone : 원격 저장소의 전체 내용을 지역 저장소로 복제
▶ 형상 관리(SCM : Software Configuration Management)의 개념을 서술하시오
: 개발 과정에서 소프트웨어의 변경 사항을 관리하기 위한 개발된 일련의 활동
'CS > 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장] 서버 프로그램 구현 (0) | 2023.07.16 |
---|---|
[5, 6장] 인터페이스 구현 / 화면 설계 (0) | 2023.07.16 |
[11장]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2) (1) | 2023.07.16 |
[11장]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1) (0) | 2023.07.16 |
[9장]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구축 (0) | 2023.07.16 |